대장 내시경
> 내과·내시경센터 > 대장 내시경
대장내시경검사
대장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항문을 통해 직장과 S상 결장, 하행 결장, 가로 결장, 상행결장을 통해 대장이 시작되는 부위까지 진입한 뒤 서서히 빼면서 대장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의식하진정(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과정 중 내시경이 항문을 통해, 직장과 대장으로 들어가는 동안 내시경을 받는 분은 심한 복부 통증 및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의식하진정(수면) 대장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받는 분에게 진정 수면제를 주사하여 잠을 자는 듯한 상태에서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게 한 검사입니다. 의식하진정이라는 상태는 가벼운 대화가 가능하지만 긴장과 불안이 없는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대장내시경 준비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을 깨끗하게 비우는 전 처치 과정이 필요합니다.

1. 검사 전날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고 저녁 7시 이후로는 금식을 합니다.
2. 검사 3일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이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미역, 김, 시금치, 콩 등)을 먹지 않습니다.
3. 검사 전날 저녁과 당일 아침에 장 청결제를 복용하여 장을 깨끗하게 비웁니다.
4. 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 분들이나 피를 묽게하는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후
검사가 끝나면 복부팽만감 및 불편감, 혹은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약 1시간정도는 병원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식사는 검사 직후 드셔도 되며, 복부 팽만감이나 불편감은 가스를 배출하게 되면 해소가 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대장 질환은 단순 검사와 진찰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장내시경이 필요합니다.

1. 혈변을 보거나 원인이 불분명한 빈혈이 있는 경우
2. 지속적인 복통이나 배변습관의 변화(변비, 설사)가 있는 경우
3. 체중 감소와 함께 위장 증상이 있는 경우
4. 대장암 선별 검사를 위해(50세 이상)